Beyond the Brand and Design
브랜드 가치 평가, 브랜드 문화 확산, 디자인경영 및 정책 자문
기업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무형자산으로 브랜드 자산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제품·기업 브랜드는 물론, 도시를 상징하는 도시 브랜드 그리고 국가를 브랜드로 인식하게 되었고, 이에 브랜드 관리 및 육성 전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산업정책연구원(IPS)에서는 2000년부터 브랜드 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국내 기업 브랜드 자산가치를 화폐금액으로 평가하여 발표하는 등 국내 브랜드 경영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브랜드 경영 연구와 함께 디자인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디자인 정책 수립 및 디자인 경영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연구 및 컨설팅
- 기업브랜드 가치 평가 연구(화폐금액) 및 발표
- 브랜드 경영(브랜드 개발 및 진단, 마케팅 전략수립) 컨설팅 및 자문
- 지자체, 정부 기관 및 국가 브랜드 경영 컨설팅 및 자문
- 사회공헌 활동 브랜드 평가 및 컨설팅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및 평가
- 브랜드경영 사례 개발
- 브랜드경영문화 확산 사업(정부포상 운영, 브랜드전문가 양성 등)
- 브랜드 사용 수수료에 대한 자문
- 브랜드 사용권 감정
디자인 연구 및 컨설팅
- 디자인 정책 연구 및 자문
- 디자인 경영 컨설팅 및 자문
- 디자인 혁신 사례 개발
브랜드자산 가치평가
Brand Valuation
브랜드 가치평가(화폐금액) 및 브랜드가치 제고 전략 연구 및 컨설팅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시장에서의 경쟁이 가격과 품질에서 브랜드에 대한 경험이 중시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환경에서 무형자산으로써의 브랜드 가치를 평가 ·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IPS에서는 기업이 성공적인 브랜드 경영을 실행하고 있는지 정확히 진단하고 평가하여 글로벌 브랜드로 나아가는데 지침서의 역할을 하고자 2000년부터 지속적으로 브랜드 자산가치 평가를 실시·발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IPS 브랜드 가치평가는 브랜드 사용료 산출, 기업의 인수 합병 시 브랜드 가치, 사건에 대한 소송, 사용권 감정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IPS 기업브랜드 자산가치 평가를 통해 기업 경쟁력의 원천인 브랜드에 대한 실질적이고 신뢰할 만한 가치를 측정해 보십시오.
브랜드자산 가치평가 결과
기업브랜드 자산 가치평가 결과
IPS 에서는 매년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 브랜드 자산가치를 화폐금액으로 평가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기업은 물론 지역 자치단체로부터 컨설팅 의뢰를 받아 고객사의 브랜드 자산가치를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을 제언하고 있습니다.
2021년 발표한 기업 브랜드 가치평가 결과 삼성전자가 약 159조원으로 1위를 차지하였으며, 현대자동차가 43조원으로 2위에 올랐습니다. LG전자와 기아는 각각 28조 3천억 원과 27조 7천억 원으로 평가되어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하였으며, 이마트가 14조원으로 평가되어 5위에 올랐습니다.
기업브랜드명 | 브랜드 가치(백만원) |
삼성전자㈜ | 159,346,645 |
현대자동차㈜ | 43,155,161 |
LG전자㈜ | 28,271,599 |
기아㈜ | 27,691,055 |
㈜이마트 | 14,205,329 |
이외에도 인터넷 포털 부문에서는 네이버(3,017,940 백만원)이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통신사 부문(KT, SK텔레콤 등), 은행 부문(신한은행, KB국민은행 등), 식품 부문(CJ제일제당 등), 항공사 부문(대한항공 등) 등의 분야에서도 기업 브랜드 가치를 산출하였습니다.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COVID-19)의 확산으로 인한 전반적인 경기 침체에 대응하여 각 기업들은 성과 향상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환경 변화에 대응하며 지속적으로 브랜드 경영을 해온 기업들은 위기 상황에서도 점진적으로 브랜드 가치를 제고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IPS 기업브랜드 가치평가는 재무적 접근법과 마케팅적 접근법을 통합한 모델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재무적 측면에서는 매출액을 기준으로 향후 3년 동안의 미래가치를 현가화하여 적용시켰으며, 마케팅적 측면에서는 브랜드경영 활동에 따라 ‘브랜드 빌딩, 브랜드 매니지먼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및 에쿼티’ 항목별 결과를 도출하여 브랜드 가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연도별 기업브랜드 자산 가치평가 결과
년도 | 보도자료 (요약본) | 보도자료 (참고자료) |
2021 | ||
2018 | ||
2017 | ||
2016 | ||
2015 | ||
2014 | ||
2013 | ||
2012 | ||
2011 | ||
2010 | ||
2009 | ||
2008 | ||
2007 | ||
2006 | ||
2005 |
평가 및 컨설팅 문의
브랜드 자산가치 평가 및 컨설팅 신청 대상
- 자사의 브랜드 자산가치 평가 및 컨설팅이 필요한 기업(기관)
- 지역(도시) 브랜드 자산가치 평가 및 컨설팅이 필요한 지역자치단체
- 브랜드 경영 진단이 필요한 기업(기관) 및 지역자치단체 등
- 사회공헌 활동 브랜드의 평가 및 컨설팅이 필요한 기관
문의처
산업정책연구원(IPS) 브랜드디자인팀
이화진 팀장
Tel. 02-360-0785 / E-mail: hjlee@ips.or.kr / Fax: 02-456-2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