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esting,
Pioneering and Satisfying

 윤리경영

윤리경영의 실천과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윤리방침을 준수하고 이해관계자들에게 건전한 가치를 제공해 나갈 때 장기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신념아래 사무국을 설치하여 윤리강령, 선물수수, 청렴계약제 등 조직 내 윤리경영업무를 관장하고 있습니다.
사무국은 윤리경영 사안에 대하여 CEO에게 직접 보고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받아 사내에서의 위상을 견고히 하였으며, 사내에 더욱 강건한 윤리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나가고 있습니다. 사무국은 2006년부터 윤리강령 및 세부지침을 구성원들에게 전파하여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title_h6윤리강령

적용대상자

모든 구성원에게 적용


구성원의 책임

  • 업무와 관련된 지침을 알고 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 행동원칙 적용 시 의문이 있을 경우에는 담당자의 협조를 구해야 합니다.
  • 당사자나 다른 직원이 행동원칙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있거나 위반해야 할지도 모르는 요구사항을 받았을 때 즉시 문제를 제기해야 합니다.

위반에 대한 처벌

행동원칙을 위반한 구성원은 징계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준법 및 부정부패 방지

(법규준수) 구성원은 기업활동을 진행하는 해당국가의 법률과 규칙을 준수한다.
(사내규정준수) 구성원은 사내규정을 준수한다.
(금품수수 금지) 구성원은 뇌물과 부정행위를 하지 않는다.
(이해관계 회피) 구성원은 회사와 구성원 개인의 이해가 상충되는 어떠한 행위나 관계도 회피한다.
(허위문서 작성금지) 구성원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허위문서를 작성하지 않는다.


구성원의 자세

(자기계발) 구성원은 바람직한 인재상을 스스로 정립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꾸준히 노력한다.
(혁신주도) 구성원은 항상 최선의 관행을 적용하도록 노력한다.


구성원에 대한 책임

(공정한 고용정책) IPS는 인종, 종교, 출신국가, 성별, 나이, 신체상해 등 법에 의해 보호된 특성에 상관없이 신입직원을 채용하고, 고용하고, 훈련하고, 보상하고 승진시키며 기타 다른 고용조건을 제공한다.
(공정한 규정) IPS는 사내 규정 제정 시 공정성 및 합리성을 고려하고 이를 투명하게 공개한다.
(프라이버시 보호) IPS는 직원에 대한 개인자료를 보호함으로써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한다.
(인재육성) IPS는 모든 구성원에게 업무에 필요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보건 및 안전보호) IPS는 안전하고 건전한 작업 환경을 생성 및 유지하고 작업장 부상을 방지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한다.


고객만족

(사생활 침해 방지) IPS는 고객관련 정보는 고객 본인의 사전 승인 없이 제3자에게 공개하지 않는다.
(고객만족) IPS는 모든 고객의 의견을 항상 존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 및 편익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가치를 끊임없이 창출하여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는다.


공정거래

(부적절한 지불) IPS는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거래를 할 때 부적절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금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서는 안 된다.
(공정거래법준수) IPS는 가격결정, 구매, 상품과 용역의 판매와 판촉을 포함한 거래관계에서 공정거래법을 준수한다.
(공정한 거래) IPS는 자격을 구비한 모든 회사에게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라 평등한 참여기회를 보장하고 거래에 필요한 정보를 공평하게 제공한다.


환경보호 및 사회공헌

(환경보호) IPS는 자연을 보호하고 깨끗한 환경의 보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며 환경보호와 관련한 제반 법규를 준수한다.
(에너지 절약) IPS는 자원의 낭비적 소모를 없애기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사회공헌) IPS는 스스로를 지역사회의 일부로 인식하고 건전한 부와 기업가치를 창출하여 사회공헌에 앞장선다.



title_h6CEO의 의지
image

IPS는 CEO가 변하지 않고서는 윤리경영이 정립될 수 없다는 신념 하에 2004년부터 윤경포럼 서약식 행사를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으며, 이사장과 CEO가 함께 본 행사에 참여하여 윤리경영의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