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대한민국 브랜드 경영문화 확산-세계적인 브랜드 형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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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연구는 제품, 기업, 도시는 물론 국가와 관련된 연구 및 컨설팅을 포함합니다.

기업의 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무형자산으로 브랜드 자산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제품·기업 브랜드는 물론, 도시를 상징하는 도시 브랜드 그리고 국가를 브랜드로 인식하게 되었고, 이에 브랜드 관리 및 육성 전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산업정책연구원(IPS)에서는 2000년부터 브랜드 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국내 기업 브랜드 자산가치를 화폐금액으로 평가하여 발표하는 등 국내 브랜드 경영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브랜드 경영 연구와 함께 디자인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디자인 정책 수립 및 디자인 경영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브랜드·디자인 연구본부에서는 브랜드·디자인 분야 국내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들과 함께 기업, 지자체 및 정부의 다양한 브랜드·디자인 연구와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디자인팀에서는

1) 국내 기업들에게 브랜드 및 디자인 경영 문화에 대한 중요성을 전파하고,
2) 국가 및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전략적 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하며,
3) 브랜드 전문가 양성 및 브랜드 분야 실무자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정보 공유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데 활동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

기업브랜드 자산가치 평가 연구(화폐금액) 및 발표
도시브랜드 자산가치 평가 연구(화폐금액) 및 발표
국가브랜드 자산가치 평가 연구(화폐금액) 및 발표
브랜드경영 및 디자인경영 연구


컨설팅

브랜드 경영(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전략수립) 컨설팅 및 자문
디자인 경영 컨설팅 및 자문
지자체, 정부 기관 및 국가 브랜드 경영 컨설팅 및 자문
사회공헌 활동 브랜드 평가 및 컨설팅


브랜드 경영문화 확산사업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Korea Brand Conference)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수퍼 브랜드
디자인산업연구회
브랜드 전문가 양성 교육(BSP)
브랜드 사례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