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IPS
글로벌 선진국가로의 도약 - IPS가 한 발 앞서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print 1:1문의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실용적인 연구를 통하여 미래의 새로운 지식 창출을 통한 대한민국의 글로벌 선진 국가로의 도약에 힘쓰고 있습니다.

IPS는 산업자원부(現, 산업통상자원부) 허가에 의해 설립된 연구기관으로 1993년에 설립되어 세계 각국의 산업정책에 대한 학술연구 및 정부관계자 정책자문과 일반기업에 대한 전략수립, 그리고 정부관리와 기업경영자에 대한 교육을 주요 업무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학술 세미나와 주요 연구결과 발표를 위한 심포지엄을 활발히 개최함으로써 일반 대중을 위한 경제·경영 마인드 제고의 장을 제공하고 연구결과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지식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연구사업

세계 각국의 국가경쟁력 및 지역경쟁력 분석, 진화된 미래사회에 적합한 기업조직과 역할에 관한 연구 등 바람직한 산업정책 및 기업전략에 대해 객관적이고 자주적인 연구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 연구원의 연구팀은 국내외 2,500명의 경제경영학 전문가들과의 연구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국가경쟁력 연구센터, 지속경영 연구센터, 브랜드 연구센터, 디자인산업 연구센터, 경영혁신 연구센터 등 34개의 연구센터를 운영하여 자체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국가경쟁력 분석연구/ 지역·도시경쟁력 분석연구/ 브랜드 가치 평가 및 개발전략 연구/ 브랜드 경영 연구원 사업/ 윤리경영, CSR, 지속경영 연구/ 반도체, IT, 문화산업 등 산업연구/ 기타 경쟁력 관련 연구 및 컨설팅 / 저개발국가 및 개도국 국제개발협력 전략 수립 연구


주요연구사업

IPS 국가경쟁력연구(The National Competitiveness Research)

IPS는 국가경쟁력연구원(IPS-NaC)과 공동으로 「IPS 국가경쟁력연구」를 2001년부터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산·학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국가차원의 경영·경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록함으로써 각 계 각 층의 세계화 정보에 적극 부응하며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시경쟁력 평가연구

지역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의 근원으로, 지역차원의 조직이 핵심 경제단위로 부상함에 따라 지역격차를 규명하거나 도시를 유형화·등급화 하는데 집중되어 있는 기존 도시경쟁력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개별 도시의 경쟁력 확보 전략을 제시하고자 국내 여러 도시를 대상으로 도시경쟁력 평가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역산업정책 평가연구: 「지역산업정책대상」

산업통상자원부 후원 하에 지난 2003년부터 시작된 지역산업정책대상은 투명하고 체계적인 전문심사를 통해 지역이 가진 고유의 핵심역량을 육성, 획기적인 지역발전을 이룩한 우수한 지방자치단체를 포상함으로써 지자체의 발전상을 중앙정부에 알리고, 나아가 지자체의 산업경쟁력 및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가 및 기업브랜드, 병원 자산가치평가연구 및 컨설팅

2000년부터 기업 및 국가 브랜드 자산가치를 화폐금액으로 평가하여 매년 발표해 오고 있으며, 기업 및 지방자치단체, 병원 등의 브랜드 개발 및 컨설팅과 국가 브랜드 강화를 위한 각종 정책 및 전략수립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브랜드대상

대한민국 브랜드대상은 창의적이고 선진적인 브랜드경영을 통해 산업경쟁력을 제고하고 우수한 브랜드 육성을 통해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한 우수업체, 지방자치단체 및 기타 기관을 격려하고 포상 및 홍보함으로써 파워브랜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국내 유일의 브랜드관련 정부포상입니다. 본 포상은 지식경제부 주최로 1999년 시작하여 2005년부터 매년 본원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CSR, 지속경영 연구

2000년 기업윤리연구센터 설립 및 2001년 지속경영연구센터(CSM: Center for Sustainability Management) 설립으로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지속경영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고, 현재는 정부차원의 윤리경영·CSR 정책권고, 기업차원의 윤리경영 및 CSR 평가모델개발, 지속경영 보고 자문 및 검증, 이해관계자 위원회 개최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사랑받는기업 정부포상(舊 지속가능경영대상)

기업과 기관, 기업인과 개인 그리고 가족의 지속가능경영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자 2006년 제 1회 지속가능경영대상(現 대한민국 사랑받는기업 정부포상) 을 시작하여 현재 대한민국 사랑받는기업 정부포상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매년 시상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기업청이 주최하고 대한상공회의소, 산업정책연구원, 한국표준협회, 지속경영학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사랑받는기업 정부포상은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국제적 규범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2007년부터 정부포상으로 승격되어 시상3의 공정성과 권위가 높아졌으며 본원에서 사무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사적 이미지 경영 연구 및 컨설팅

이미지 경영 패러다임을 선도하여 일반 산업 및 의료산업 분야의 자가경영 진단평가 개발 및 연구,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경영 컨설팅과는 달리 통합 디자인 관점에서 조직의 구조 및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기업과 병원의 이미지 강화를 위한 연구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ODA 전략 수립 연구

국제사회에서의 한국과 IPS의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이에 본 연구원은 지속 가능한 세계를 실현하기 위해 저개발국가와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개발 및 전략수립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원조 타당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ODA관련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사업

본원은 연구중심의 교육을 하는 세계적인 비즈니스 스쿨을 벤치마킹하여 경영학 및 산업연구를 위해 설립된 34여 개의 연구센터를 운영하면서 축적한 연구성과를 활용하여 선도적인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전문가과정(Brand Specialist Program, BSP)

산업자원부(現 산업통상자원부)의 2003년 산업기술기반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브랜드경영연구원 사업을 시작하고, 산업자원부(現 산업통상자원부)의 연구과제인 브랜드자산 가치평가를 수년간 수행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브랜드 경영을 위한 교육과정을 설계, 운영하고 있습니다. BSP는 브랜드 경영에 필수적인 기본 이론 강의와 기업 실무진 강사의 생생한 사례강의로 구성되어 있는 고급브랜드전문가과정(ABSP: Advanced BSP)'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속경영인증사(Certified Sustainability Officer, CSO) 자격증 발급

지속경영,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책임경영 등 해당 기관의 지속 가능한 경영 전략과 이론, 보고서 작성 및 인증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통해 실무자의 전문성을 인증하는 2008년 도입한 최초의 민간자격증입니다. 지속경영인증사는 일반기업, 공기업, NGO 단체 등에서 지속경영 관련분야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전문 인증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포럼 및 연구회

윤경SM포럼(B.E.S.T Forum, Business Ethics and Sustainability management for Top performance)

전세계적으로 윤리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윤리경영의 이해관계자를 주축으로 국내 윤리적 기업문화를 이끌어나갈 다자간 포럼인 윤경SM포럼을 2003년 2월 발족하였습니다. 현재 기업·학계·시민단체 등 70여개의 법인회원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윤경CEO클럽은 60여명의 현직 CEO 및 학계, 시민단체 등의 대표가 분기별로 모여 CEO차원의 윤리경영 확산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료산업경쟁력 포럼(Healthcare Competitiveness Forum)

본원의 의료산업경쟁력연구센터는 병원 및 의료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1996년 3월 병원경영연구회를 모태로 하여 2002년 9월부터 병원 및 의료산업분야 최고경영자, 정부관계자, 교수 및 관련 연구기관 전문가, 협회대표 등을 주축으로 의료산업경쟁력포럼(Healthcare Competitiveness Foru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의료산업계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쟁점현안들을 중심으로 회원들이 보다 심도 깊게 이해하고 고민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듦으로써 우리나라 의료산업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하는 최고의 포럼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디자인산업연구회(A Society for the Study of Design Industry)

급변하는 시대적 환경 속에서 사회 각 분야의 다양한 현황과 변화를 고찰하고 이를 통한 디자인과의 연계성을 논의함으로써 보다 폭넓은 관점에서 한국 디자인계의 발전을 목적으로 1995년 시작된 디자인산업연구회는 50여명의 디자인계의 인사(교수, 정부 관료, 회사 대표 등)들을 주요 회원으로 하고 있으며 디자인 산업의 현황 파악과 문제 인식을 위한 토론 연구, 각계의 현황과 디자인과의 연계성을 파악하기 위한 강사 초청 세미나, 디자인산업을 바탕으로 한 정부나 기업의 디자인 강화를 위한 자문 등을 주요활동으로 하고 있습니다.


세미나 및 컨퍼런스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Korea Brand Conference, KBC)

KBC는 브랜드와 디자인을 주제로 본원에서 주최하는 컨퍼런스이며, 국내 기업들에 브랜드 경영문화 확산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KBC는 ‘국가 및 기업, 도시 브랜드 가치평가결과’공식발표와 브랜드 연구결과 및 사례발표를 통해 정보공유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CEO서약식

윤리경영을 실천함에 있어 CEO의 의지와 역할이 막중함에 따라 CEO차원의 윤리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이를 통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해야 함을 인식하고 2004년부터 매년 윤경SM포럼 창립을 기념하여 ‘윤경SM포럼 CEO서약식’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신년 세미나

새천년을 여는 2000년부터 시작한 연간 행사로 매년 새해의 시작과 함께 다양한 주제의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입니다. 본원에서 진행한 연구에 대해 연구 실무책임자들이 발표를 하며, 관련 전문가, 산업 종사자, 정책 입안자의 다양한 토론을 통해 한국의 경제 비전과 실행 가능한 전략을 전망하고, 산학연 합동 연구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IPS-남개대 공동 세미나

매년 중국 남개대(Nankai Uni.)와 공동으로 세미나를 개최하며, 매년 세계 경제의 트렌드를 고려하여 행사주제를 결정합니다.